--- 클래스101 노아노마드 SNS 마케팅 강의 수강 후 정리한 글임을 밝힙니다 ---
sns마케팅 / 마케팅 / 페이스북마케팅 / 인스타그램마케팅 / 인스타마케팅
단 돈 만원만 있어도 원하는 고객 타겟팅해 광고할 수 있고
데이터 분석하며 지속적인 광고 성과 이끌어낼 수 있음
광고 송출보다 인사이트 도출이 중요함
페이스북
광고성/ 정보성 게시글이 내 피드에 보여짐
바이럴이 가능한 오픈형 플랫폼
타겟팅
누구에게, 어떻게 보여질 것인지 선택해야 함
타겟팅 종류
유저 타겟팅/ 지면 타겟팅
페북 인스타는 유저 타겟팅이 가능한 광고 시스템
타겟팅 대상(잠재 고객) 관심을 이끌고 웹사이트에 유입 시킬 것인지
기획, 디자인 필요
RTB(Real Time Bidding)
실시간 입찰 경쟁 통해 광고 우선순위 정해짐
CPM: 1000회 노출 당 과금
노출 당 광고 비용 과금
타겟팅하려는 대상이 누구나 흔히 하는 대상이면 CPM 단가 올라감
잠재 고객 규모가 좁고 정확해질 수록 CPM 단가 올라감
페이스북 특징 및 장단점
- 네이티브 에드 형태
: 광고로서의 인식 최소화
- 유저 타켓팅 가능
구글은 쿠키 아이디 기반으로 데이터 수집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개인 아이디 기반으로 데이터 수집 → 타켓 정확도 올라감
- 데이터 수집 가능
방문했던 홈페이지에 픽셀이 설치되어 있었고 픽셀이 유저 아이디를 수집했기 때문에 맞춤 광고 뜨는 것
- 데이터 확장 가능
시드 타겟 바탕으로 유사 타겟 찾아올 수 있음
쿠키 아이디
사용자가 웹사이트 방문했을 때 웹사이트 사용자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에 저장해 놓은 작은 파일로 동일 기기 및 브라우저에 한해 동일 쿠키로 인식
ex) 구글 애널리틱스
개인 아이디
대부분 자동 로그인이 설정되어 있어 데스크탑, 모바일로 접속 시 동일한 유저 아이디로 접속해 활동하기 때문에 고유 유저 판단 가능
페이스북 장점
- 정확한 개인 사용자 기반 타겟팅 가능 → 잠재 고객 유치에 효과적
- 타겟팅, 콘텐츠에 따른 광고 성과 퍼포먼스 관리 및 향상 시킬 수 있음
- 페이스북 유저 잠재 고객 데이터 확보, 활용할 수 있음
- 높은 MAU(Monthly Active User) 및 DAU(Daily Active User) 숫자 가짐
페이스북 단점
- 10대, 20대에 집중되어 있는 유저 분포도
- 과거와 비교해 광고주 간 경쟁 심화 및 액티브 유저 이탈로 인해 높아진 평균 CPM 과금 비용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 브랜드 미디어 채널
소비자 구매 결정 단계
노출 → 유입 → 고려 → 구매 → 공유
“Triple Media”
Paid Media
광고 매체에서 광고비 지불에 따른 임시적 미디어 채널
- 휘발성 있음
ex) 페이스북, 유튜브,, 신문 광고
Owned Media
자사 브랜드가 소유한 미디어 채널
ex) 자사 유튜브 채널, 자사 블로그, 자사 인스타그램
Earned Media
자사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에 의해 생성된 3party 미디어 채널
ex) 후기, 리뷰, 신문 보도, 공유된 게시물
인스타그램
인스턴트 + 텔레그램
비주얼 중심 소셜미디어
팔로워가 많으면 게시하는 게시물의 유기적 도달 수 높아짐
Triple Media 역할
Paid Media: 광고 집행
Owned Media: 게시물 생성
- 브랜드 및 상품, 서비스 인식 시키고, 팬덤 구축
Earned Media: 해시태그 활용
- 가치 있는 게시물 공유로 인한 해시태그 바이럴 효과
-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고 계속적으로 팔로우 하게 되면 좋은 가치 있을 것이라는 인식
채널의 페르소나 구축이 중요
목표
타겟
상품/ 서비스
키워드
페이스북 광고 송출의 이해
톤앤매너가 맞아야 함
타겟팅 대상이 관심 가질 만 한 컨텐츠
카피라이팅 팁
- 프로모션 단어
- 의문형
- 파티 토킹(친화적 말투)
- 이모지(내용 구별, 시각화 효과)
- 유입 경로 삽입(bitly.com)
- 명령어(수동적인 온라인 잠재 고객들의 행동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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