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래스101 혜님 인스타그램 브랜딩 마케팅 강의 수강 후 정리한 글임을 밝힙니다 ---
인스타그램브랜드마케팅 / 인스타그램 / 마케팅 / 인스타그램마케팅 / 인스타마케팅 / SNS마케팅 / 브랜딩마케팅
중수라면 초보를 가르치면 되고, 초보라면 왕초보를 가르치면 된다.
지식 창업
지식 경험
연구 자료 50 ~ 100개 정도 분석 후 pdf 등 제작해 판매
처음엔 자료 판매부터 하고 이후 강의 등으로 나아가기
온라인 강의나 전자책
실시간 줌 강의도 좋음
가격은 책정하기 나름
다른 사람의 시간을 절약해 줄 수 있게! 접근
스마트스토어
인스타그램을 홍보 수단으로 활용해도 좋음
스마트스토어를 단순히 결제 수단으로 활용해도 좋음
팔로워 수 적어도 500~1000명 되어야 함
유동 인구 == 팔로워
무분별한 맞팔, 선팔 절대 하지 마라
인스타그램은 취향 기반 알고리즘 존재
나와 취향, 관심사, 라이프스타일 비슷한 사람들과 관계 맺는 게 우선
인스타그램 노출에서 가장 하위권이 해시태그
해시태그 30개씩 적을 수 있지만 30개 적으면 해시태그 노출해주지 않음
오히려 지저분해 보임
9~11개 정도 사용하기
→ 가장 노출도 높음
교류 많거나 연관 관계 있는 사람들의 피드가 내게 많이 노출됨
발견 영역에 노출되는 방법
릴스 영상 컨텐츠
내 게시글에 취향 관심사가 맞는 사람들의 최다 기간 클릭율 이끌어낸 것
좋아요와 댓글의 영향보다 저장 영향이 요즘은 더 큰 듯
저장, 공유 많이 받기 위한 팁
같이 ~하고 싶은 친구 태그 하기 등의 행동 유도 멘트 쓰기
해시태그
해시태그도 전략적으로!
유입용 해시태그, 핵심 해시태그가 있음
유입용 해시태그: 많은 사람들이 들어올 수 있는 해시태그
ex) 인스타그램
핵심 해시태그: 나와 연관성이 깊은!
ex) 인스타그램마케팅교육
해시태그 기능
- 그룹화 기능
- 검색 기능
- 방문자
간판 달기
굵은 글씨 영역이 검색 노출됨
키워드로 나타내주는 게 좋음
사이트가 여러가지면 인포크링크 활용하기(멀티링크 플랫폼)
소개란에 캐치프라이즈 넣기
나를 나타내는 단 한 줄
그 밑에 명함처럼 초간단 이력
수익화 전에도 관계 구축 해 놓으면 좋음
컨셉 잡기
톤앤매너
계정의 전체적인 톤, 컨셉 만들기
컨텐츠 잘 만들기 위해 명심해야 할 것
- 공감
- 흥미
- 재미
- 정보
~하는 ~
~을 좋아하는 사람
팔로우 빠르게 늘리는 전략
거인 마케팅
- 나와 비슷하지만 영향력 있는 계정에 댓글 남기기
- 영향력 있는 계정 게시물 댓글 계정에 들어가 소통(맞팔, 좋아요, 정성스러운 댓글 남기기)
댓글 남길 때 자기 최근 게시물 없어도 괜찮음
초면에 뜬금없이 찾아가서 댓글 남겨도 괜찮음
스토리 활용
인기 게시글 노출 팁
릴스 활용하면 더 잘 노출됨
크기가 작은 해시태그부터 공략(3만 이하)
20분 정도 활발한 소통 활동
스토리 등 링크 걸기
IGTV
유튜브 겨냥해 만든 것
어플 깔아야 함
일반 게시글로 동영상 올리기보다 IGTV올리면 더 좋음
IGTV보다 더 좋은 건 릴스
라이브 방송
제목 설정하는 거 잊지 말기(알람)
즉각적 소통, 관계 구축
- 관계 구축
- 상품 제작
팔로워들의 고민에서 니즈 파악
대강의 프로세스
자신의 관심사 정리
한 카테고리로 수익화 진행
어떤 사람이고 어떤 서비스 준비하고 있다
공부하는 거 올리기
제품 만드는 과정 자체를 공유
이벤트 열기(첫 경험 상품 이벤트가 좋음 가격 아주 낮거나 무료로)
후기와 판매 과정 공유
구입 고민하던 사람들도 구입할 수 있게 됨
수요는 많지만 공급이 부족하거나
수요는 많지만 차별화가 있는 상품 판매하는 게 좋음
만원짜리나 십만원짜리나 판매할 때 들어가는 노력은 같음
핵심 고객이 명확한 아이템 판매하면 좋음
얼굴 없이 성공하려면
- 명확한 목표 설정
- 목표 매출에 맞는 상품 설정
- 벤치마킹
핵심은 “영향력”
월 1000이 목표라면 사업처럼 접근해야 함
팔려는 아이템이나 서비스를 주로 게시글로 노출
어떤 방향으로 컨셉을 잡을지 고민해보기
미리캔버스나 망고보드 등 활용해 만들기
고객이 스스로 홍보하게 하기
정보, 유머 등
카드 뉴스(공감 50%, 정보 50%)
높은 만족도(고객 감동. 디테일한 부분 신경 쓰기)
- 기존 상품에 대한 불편함, 결핍 해소하려고 하기
내 장점 써보기
평범한 사람도 매출을 내는 운영 전략
- 관계십
- 콘텐츠
- 상품
아이템 제작 과정 올리기
상품 소싱
- 제안하기(차별화 있는 제품. 오프라인 전시)
- 플랫폼
아이템 선정 팁
좋아하거나 관심 있는 분야면 좋음
소모품, 시즌 상품 등 구매 장벽 낮으면 판매 잘 됨
이벤트 잘하는 팁
벤치마킹!
다양한 카테고리 마켓 살펴보고 구매해보기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내 마켓에 적용해보기
소비자들이 재밌고 쉽게 참여하고 공유할 수 있는 이벤트 고안
이벤트 사례, 아이디어들 모으기
홍보
고객 궁금한 점 해소 시켜주고 사용 전, 후를 보여주는 글이 좋음
스펙, 성분은 꼭 필요한 만큼만 강조해주기
문제 제기, 공감 요소로 시작 → 동조(나도 그랬어!) → 행동 유도
마켓도 예고 글이 필요함(이런 제품 준비 중이다~, 예정이다~)
예고 글을 주기적으로 올리기
광고 예산 하루 최소 5만원
길이 너무 길면 광고 효율 떨어짐
결제
- 계좌 이체
- 자체 결제 시스템 구축(스마트스토어가 좋음)
- 업체에서 결제 창 주는 것
간이과세자, 통신판매업 신고 필
스마트스토어는 개인회원으로 가입하면 사업자, 통신판매업 신고 없이도 결제 창만 이용 가능
결제 창은 상품 판매를 할 게 아니면 네이버에 상품 검색 시 가격, 상품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전시 중지 옵션 설정 -> 결제 창만 이용 가능
타 플랫폼과 콜라보 마케팅
인스타, 블로그, 유튜브 등
인스타 하나부터 제대로 구축해 놓고 다른 플랫폼 콜라보 마케팅 하는 게 좋음
유투브는 인스타와 다른 알고리즘 가짐
추천 알고리즘!
관심사와 데이터 기반으로 추천해줬을 때 반응에 따라 ~
단 하나의 영상이라도 구독자 수에 상관없이 제대로 만들기
[정보성]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질문을 대형 커뮤니티에서 찾아보고, 유튜브 조회 수 높은 영상 찾아보고 그 질문들에 대한 답을 써내려 가기
유투브 해보쟝!!
채널 홍보 전략
- 거인 마케팅
매뉴얼화, 아웃소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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